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인사말

인사말

학과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우리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학과장을 맡고 있는 차경호 교수입니다. 산업심리학과를 소개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산업심리학과가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는 30년 이상의 전통을 갖고 있는 학과로서 일반 심리학과와는 달리 산업과 기업이라는 실제현장에서 심리학의 원리와 이론들을 적용하고 응용하는 분야를 강조하는 학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리학은 ‘마음의 과학’으로서 인간의 정신과정과 행동을 다양한 경험적 연구방법과 실험을 통하여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심리학은 인간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인 행동을 설명하는 정신적 과정뿐 아니라 생리적이고 신경학적인 과정도 연구하는 등 융합학문으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지각, 기억, 인지, 감정, 동기, 성격 행동과 대인관계, 행복 등과 같은 주제들을 연구하기도하고 무의식적 과정과 뇌의 작용을 연구하기도 합니다. 심리학적 지식은 가정, 학교, 직장 등 다양한 장면에서의 인간 행동을 설명하고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응용되며, 날로 증가되고 있는 정신건강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로 기업 장면에서는 적재적소에 인사를 채용하고 배치하는 문제, 광고 및 홍보 방법, 근로자의 동기 부여 및 리더십 향상에 심리학의 응용은 필수적입니다. 교육 장면에서도 상담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업 상담, 진로지도, 문제 행동 치료와 같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변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속도는 날로 빨라지고 있음을 실감합니다.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인한 모바일 혁명,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빅테이터, 사회 양극화, 전염병의 확산 등 그야말로 과거에는 경험해 보지 못했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새로운 기술의 변화가 사회의 변화를 야기 시키고 이것이 또한 인간들의 정신과정과 행동양식의 변화, 대인관계의 변화, 그리고 새로운 심리사회적 문제들의 출현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급격한 환경의 변화에서 인간들이 어떻게 잘 적응할 수 있는지, 인공지능과 어떻게 잘 협동할 수 있는지, 그리고 새롭게 출현하는 심리사회적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심리학적 연구와 다양한 심리서비스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는 현실입니다.

산업심리학과는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 중 특히, 산업상담 분야와 산업조직 분야의 두 트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전문상담교사, 직업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소비자전문상담사, 인사조직심리사, 검색광고마케터 등의 자격증 취득하여 현장형 심리서비스 전문인재로서의 다양한 분야에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재학생들이 기본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사회 현상을 조사하고 분석하기 위한 통계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개개인의 적성과 관심에 따라 다양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은 물론 산업심리학과로의 진학을 꿈꾸는 인재들 모두가 미래에 각광을 받을 심리학적 전문가들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산업심리학과장 차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