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전공 교육과정의 개요

현장•실습중심 교과목 개선 및 운영
  • 학사 학위 소지 심리서비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현재의 팀 프로젝트 기반 교과목을 현장실습중심 교과목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음.
  • 현장·실습중심 교과과정 개선은 본 사업단의 DC기반 교육을 포함하여, 특성화 관련 실습 개선을 의미함.
  • 교육과정에서는 지역사회 구성원들 및 산업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개선이 요구됨.
  • 현장·실습중심 교과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현장 이슈를 반영하여 실습을 강화한 교과목으로 개편할 예정임.
※ DC(Development Center): 실제 현업과 유사한 모의사례(역할연기, 집단토론, 발표 및 서류함기법 등을 활용한 실습기법으로 역량을 학습(DC)하는 선진화된 기법

학과 전공교육과정 특장점

지역사회 요구를 반영한 심리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
  •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심리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
  • 지역사회에서 심리서비스에 대한 요구수준은 높으나 실행할 인력이 부족한 현실에서 각계 각층을 대상으로 보편적 심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 제공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
  • 산업조직 및 산업상담의 2트랙으로 응용심리학 부분을 특성화하여, 실무 중심 교육 과정 및 실시
  • 각 트랙 별 직무 및 역량 분석을 통한 교과 및 비교과과정 위계적 교육과정체계 구축
  • 현장전문가 연계강의를 통해 현장 밀착형 산학협력 모델을 확대하고 개선하고자 함.
  • 본 사업단은 지난 지방대학특성화 사업기간 동안에 지속적으로 사례 시뮬레이션, 즉 DC기반 실습중심의 교과를 개선해 왔음 .
학생 진로별 진학, 취업 맞춤형 교육을 통한 전문인재 양성 교육과정 구성
대학원 진학 인재 교육
  • 전공심화 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각 세부 전공 분야 인재 양성
  • 대학원생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학술 연구 참여 가능
심리서비스 분야 취업인재 교육
  • 특성화 분야 연계 전공 및 다양한 현장•실습형 교과목 운영으로 지역사회 심리서비스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전공 분야로의 취업과 창업으로 연계
  • 현장전문가 연계를 통한 현장 밀착형 학습목표 설정 및 운영으로 교육의 질을 개선
  • 인턴쉽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실무교육의 질을 제고
현장 전문가의 교과목 내용 및 운영 피드백 정례화 --> 서술형 수업반응도조사 실시를 비롯한 현장 전문가 참여의 환류시스템 구축
  • 현장 전문가를 참여시킨 강의리뷰보드 운영 활성화
  • 서술형 중간강의 평가를 실시하여 강의 개선점의 해당 학기 내 반영

학과 전공교육과정 진출현황

  • 인사ㆍ조직 분야 : 컨설팅, 코칭, 기업 인사 및 HR 연구소 직종
  • 상담ㆍ임상 분야 : 직업상담사, 임상심리사, 전문상담교사 분야
  • 광고ㆍ소비자 분야 : 광고, 온라인 홍보, 소비자 심리 등
이수체계도